https://twitter.com/MY__Medicine_

(활동 중단하심) WHat: 여로남불 - 래디컬 페미니스트분들 중 한 분이십니다. 레디컬 페미니즘은 이성애자 남성과는 또 다른 식으로 지독한 여성혐오를 하는 게이들이나 여성의 정의를 흐리며 여성들의 프라이버시를 침범하고 여성들에게 응당 돌아가야할 기회를 뺏는 트랜스여성(생물학적 남성)들을 강도 높게 비판하고 배제하는게 특징입니다. (그 외에도 성매매 반대(성매매도 노동이다라고 주장하는 성노동론자들에 반하여), 비혼 비출산 탈코르셋 등의 개인적인 운동도 병행함) 트랜스여성을 배제한다는 점에서 소위 리버럴 페미니스트들과 의견이 갈리는데 두 주장을 함께 놓고 보면 결국 이분들에게 설득될 수 밖에 없습니다. 트랜스여성들이 '여성스러운 옷'을 입고 '여성스럽게' 행동하는 것은 개인 자유라고 칩시다. ('여성성'을 그런 식으로 정의하는 것이 여성혐오적이라는 비판도 물론 가능함.) 그러나 유럽이나 미국에서 실제로 벌어지고 있는 것처럼 엄연히 남성으로 태어나 특권을 누려온 인간들이 여성들만을 위해 주어진 발언 기회나 여성들만을 위해 배분된 요직을 빼앗아 결정권을 행사하는 것은 부당한거고 시스템의 실패인거죠. 또한 남성의 몸으로 여자화장실이나 여자교도소 등의 여성안전공간을 침범하려고 해서도 안된다고 봅니다. 그런 것에 대해 여성들이 우려를 표하면 거꾸로 여성들에게 혐오자 낙인을 찍으며 TERF년들 패죽여버린다는 식의 위협을 한다던지 하는 방식으로 여성들의 입에 재갈을 물리는 현 세태는 뭔가 잘못돼도 한참 잘못된 거고요. 원래 남성들이 자기들 심기 거스르는 여성에게 저질러온 폭력과 똑같은데 그 남성들의 외양과 '젠더'만 바뀐 거 뿐이잖아요. 


https://twitter.com/RepliLuxe

요리사안 - 윗 분과 비슷한 성향이시고 리트윗 열심히 해주십니다. 


https://twitter.com/alasforalice

아익오아익오 - 윗 분과 비슷한 성향이시고 리트윗 열심히 해주십니다 (2)


https://twitter.com/ayadzzeo_Vol2

2번 아얏져 - 윗 분과 비슷한 성향이시고 리트윗 열심히 해주십니다 (3)


https://twitter.com/khr_99_

김하루 - 최근에 아웃백에서 페미니스트라는 이유로 채용 취소했던 사건을 공론화시키신 분입니다. 리트윗 열심히 해주시는듯.


https://twitter.com/hakindiscipulus

학인 - 엄밀한 논의로 도움을 주십니다.


https://twitter.com/JeongtaeRoh

노정태 - 유일하게 남성 분입니다. 남자가 어떤 식으로 페미니즘을 접근하고 지지할 지에 대해서 같은 남자로서 많이 배웠습니다. 트위터를 하면서 이 분 외에도 꽤 많은 남페미들을 팔로우했었으나 다들 크고 작은 헛발질을 하고 잘못을 인정하지 않거나 하는 치졸한 모습을 보여서 실망하고 언팔하다보니 남은 사람은 별로 없네요. 이분도 가끔 모니터 앞에서 육성으로 야유가 나오는 소리를 하시긴 하더라고요. 


https://twitter.com/__bluesuede

블루스웨이드 - 아마 가장 난이도가 높은 계정이 아닐까 싶은데...  비슷한 말을 워딩만 바꿔가며 계속 반복하고 또 이어가는 특유의 화법 때문에 트윗을 읽다가 심적으로 지치고 포인트 잡아서 리트윗하기도 힘든 분입니다. (개인적으로 되새길만한 트윗을 리트윗하고 나중에 복습하는 편임.) 그래도 집중해서 읽어보고 여러 번 곱씹어 생각해보면 맞는 말만 하시고 몰랐던 정보도 많이 알려주셔서 팔로우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위에서 말한 소위 '남페미'들이나 한 때 아군(?)인줄 알았던 게이 네임드 트위터러들(임근준, 제이슨박)의 여성혐오 등을 잘 지적해주시죠. 그냥 틀린 말을 틀리다고 하실 때도 있지만, 많은 경우 그냥 말만 떼놓고 보면 맞는 말을 하더라도 발화의 타이밍, 맥락이라던지 혹은 발화자가 비슷한 두 사건에 대해 보여온 반응의 차이(여자에게 일어난 일과 남자에게 일어난 일 혹은 여자가 저지른 일과 남자가 저지른 일에 대한 판이한 반응) 등을 지적함으로서 그들의 여성혐오적인 행태를 드러내주십니다. 누군가가 겉으로 말이 되는 말을 한다고 해서 다 맞는게 아니라는 것을 이분에 거듭 배웠지요. 저처럼 우유부단하고 엄밀하지 못한 사람들은 꼭 팔로우해서 배우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런 식의 debunking에 필요한건 뭐다? 과거에 같은 일에 대해 어떻게 다른 이야기를 했는지 혹은 뭐에 대해서는 침묵하기로 했는지 다 기억하고 필요할 때 꺼내올 수 있는 기억력이죠. 


https://twitter.com/sex_worker_

성매매 고발(질문 주세요) - 현재 활동을 멈추셨지만 타임라인을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할 필요가 있는 귀중한 계정입니다. 성매매를 직접 경험해보신 입장에서 성구매자 한남들의 추악한 행태를 고발하고 나아가 성매매 산업의 타고난 폭력성과 착취성을 드러내주십니다. 성매매는 가장 악랄한 형태의 여성착취이며 만악의 근원이라는 것을 확실하게 배울 수 있죠. 


https://twitter.com/wnewskr

여성신문 - 여성혐오가 심한 우리나라 언론계에서 오아시스 같은 곳입니다. 남성폭력/여성차별 사건들을 모범적인 보도윤리로 보도하고(연합뉴스남들이 배워야하는...) 시의적절한 논평들로 여론을 선도합니다. 


https://twitter.com/SciWithEvidence

근거에 의한 과학 - 성차별 관련 통계와 분석을 제공해주는 계정입니다. 물론 그 외 주제에 관한 이야기도 하시고 그냥 그때 그때 트위터에서 무엇이 화제가 되느냐에 따라 반응하시는데 젠더이슈 관련한 이야기에 많은 비중을 할애하시는듯.


https://twitter.com/hannam_gobaek

소추들의 고백 - 각종 남초 사이트들에서 볼 수 있는 추태를 캡쳐로 전시하는 계정입니다. 저는 의지력이 약해서 어느 순간부턴 그냥 남초사이트들에 발길을 끊어버렸는데 이렇게 여러 사이트들을 눈팅하면서 여혐을 전시해주시는 것을 정말 고맙게 생각합니다. 


https://twitter.com/hannamsays

한남 번역기 - 한국방송에서 나오는 여성혐오 발언들을 캡쳐해서 비판하는 계정입니다. 위와 마찬가지 이유로 우리나라 TV는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만 보기 때문에 전형적인 여성혐오 발언들을 포착해서 보여주시는 노력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https://twitter.com/yaiarchive

유아인의 각종 혐오를 알리는 계정 - 말그대로입니다. 특기할 것은 계정이 만들어진게 올해 2월입니다. 그만큼 유아인이 애호박게이트 이전에도 여성혐오 발언을 많이 했다는 거죠. '메갈짓'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며 어느 누구보다 확고한 안티페미니스트 연예인으로 떠오른 유아인은 과거 발언들부터 낱낱이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추가 추가해 2018.06.06 -----------



https://twitter.com/df72743638/status/1002797122859589634 - 링크는 메루메루님 관련 분석 트윗

소희진이330만원갚길기다리는계정 - 메루메루라는 성판매자 여성분이 생전에 자신의 블로그나 트위터를 통해서 성노동론을 설파하다가 포주의 강제 단약(정신병약을 못 먹게 했다고 한다.) 및 물리적인 학대(를 DS, 즉 BDSM 플레이였다라고 말하는 정신나간 인간들도 잇다.) 끝에 자살을 하셨다라고 하는데, 그 죽음을 가볍게 취급해 '메루메루빔'거리는 또라이들이나 성매매는 노동이 아니라고 말하며 반대해온 래디컬 페미니스트들의 탓이라고 말하는 후안무치한 인간들이 있어서 메루메루님의 상황이나 혹은 성매매 현실에 대해서 잘 아시는 분들(이 트윗 쓰신 분 포함)이 직접 메루메루님 생전 트윗들과 주변인들의 발언들을 모아서 낱낱이 밝혀주셧다. 


https://blog.naver.com/miss_0_97118/220951683825

저는 성노동을 너무 사랑하는 성노동자입니다 - 메루메루님이 쓰셨다는 이 글은 읽다보니 좀 데자뷰가 느껴졌는데 놀랍게도 나도 봤던 글이었다. 메루메루라는 새로 알게된 이름과 다시 연결시켜 읽으니까 읽기 힘들었다. 


https://twitter.com/wEO1u2eltGVEwko

레이라 - 성매매산업을 직접 경험해보고 낱낱이 폭로하셨던 성매매고발(질문 주세요)님과 비슷한 분이다. 이런 계정은 처음부터 끝까지 한 톨도 남기지 않겠다는 생각으로 집중해서 읽고 소화시키자...


(아래는 영어 알아듣는 사람들만)


https://twitter.com/MeghanEMurphy

Meghan Murphy - 카나다의 래디컬 페미니스트(사실 이 말 자체를 내가 잘 알고 쓴다는 느낌이 아닌데 그냥 편의상 알아들으셈) 분이다. 이 분의 글을 읽으면서 얼마나 가슴이 쿡쿡 찔리는 지 모른다. 


https://twitter.com/MagdalenBerns

Magdalen Berns - 영국의 래디컬 페미니스트이시고 트위터도 나쁘지 않지만 유튜브에서 육성으로 다른 유튜버들의 영상에 화답을 하시는 것이 매우 통렬하고 멋있으시다. 아니 근데 진짜로 영국 발음 액센트 버프가 있어서 그런가 조오오오오온나 간지남. 


https://www.youtube.com/watch?v=dE_-96DiX54

Re: What is a TERF? - 우리나라에서 '메갈'이라는 말이 '빨갱이' 같은 말과 비슷한 혐오 발언으로 쓰이고 있듯이 영미권에서는 Trans Exclusionary Radical Feminist(트랜스 배제적 래디컬 페미니스트)를 줄인 '터프'라는 말이 본인들의 기본적인 권리를 지키려는 여성들에 대한 낙인으로 쓰이고 있다. 트랜스젠더 커뮤니티에서는 터프를 죽이자, 터프를 패버리자라는 말이 거의 관용구처럼 쓰일 정도다. 다시 말하지만 그것들은 자지달고 태어난 남자들이 여자들에게 가하는 위협 이상 이하도 아니다. 이 영상에서는 막달렌 번즈님이 그 단어에 대한 사용을 정당화하고 윤색시키는 Riley J. Dennis라는 목젖 두껍고 어깨 통뼈인 트랜스젠더를 비판하시는 것을 볼 수 있다. 




------------

저도 물론 트위터 계정이 있으나 말그대로 눈팅하고 알티하는 게 트위터 사용의 전부이기 때문에 알려드릴 이유가 딱히 없는 것 같고 그냥 제가 위에 써놓은 분들을 팔로우하고 그 분들이 또 다른 사람들의 트윗을 리트윗하시니까 '와 저 분 쩌시넹'이라는 생각이 들면 그 사람 또 팔로우하고 하는 식으로 가지를 쳐나가시면 될 거 같습니다.

Posted by 쟁연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