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gga랑 Bitch

2017. 3. 28. 18:48

 William Singe라는 호주인 남성 가수가 미국의 랩그룹 Migos의 노래 Bad and Boujee를 커버한 것을 안무가 Willdabeast가 가져다 사용한 안무영상인데, William Singe가 원래 노래에 있는 nigga라는 단어는 의식적으로 따라부르지 않거나 다른 단어로 바꿔 부르면서 bitch는 무리없이 말하는 것이 영 이상하게 느껴져서 글을 쓴다. 
(안무가 왼쪽에 검은 모자 쓴 Sean Lew를 개인적으로 좋아한다 미친거 같다)

 Nigga 또는 nigger는 흑인을 뜻하는 negro라는 말에서 왔고 원래는 흑인을 지칭하는 단어였지만 흑인을 비하하는 의미라는 사회적 합의가 생기고나서는 거의 흑인들끼리만 제한적으로 사용하며 다른 인종의 사용은 금기시되고 있는 단어라고 알고 있다. 그것에 아무 불만이 없고 나도 혼자서 랩을 따라 부를 때 외에는 입에 담아본 적 없다. bitch는 어떤가. bitch는 처음에 개과의 동물 암컷을 지칭하는 말이었다가 여자들에 대한 멸칭으로 쓰이기 시작했고 징징짜거나 여린 사람을 가리킬 때도 쓰이고 동사형으로 불평하다라는 의미로 쓰이는 것까지 징하게 여성혐오적인 말이다. 그렇다면 nigga를 흑인들만 제한적으로 쓰듯이 bitch도 여자들만 제한적으로 써야하며 남자들은 사용을 최대한 자제해야하는 것 아닐까? 여성들이 bitch라는 단어를 되가져가서 강하고 당당하고 unapologetic한-사회가 달가워하지 않는- 여성상을 지칭하기 위해 쓰는 경우도 있지만 그것도 역시 여성들의 입에서 나올 때만 유효한 것이지 남자들이 낄 자리는 거기 없다. 우리말 '계집' 혹은 '년'도 bitch랑 의미적으로 완전히 통하지 않지만 마찬가지로 여성차별의 위세가 굳건한 현실이 바뀌지 않는 이상 남자들에게 이 말을 사용할 자격은 없고 말이다. 깨시민 아재들 혹은 자칭 진보남들도 예전부터 박근혜를 비롯해 전여옥이나 나경원 등의 여성 정치인들에 대해 '썅년', '닭년' 등의 말을 써가며 모욕해온 것이 본인들 방식의 정의구현이라고 생각하는 모양이지만 현실은 그저 여성혐오를 재생산하는 짓이므로 그만두고 반성해야 한다.

 결론은 그래서 William Singe라는 남성 가수가 어쨌어야 한다는 말이냐고? nigga라는 단어를 차마 제 입으로 따라부르지 못할거면 bitch라는 단어로 떡칠된 이 노래를 애초에 커버하지 말았어야 한다. 그리고 bitch라는 단어를 따라부르기로 마음먹었다면 nigga도 따라불렀어야한다는 말이다. 원곡 가사에 있다고 무조건 비판을 피할 수 있다는 뜻은 아니지만 최소한 일관성이라도 가져야지 이게 뭔가. 흑인(남성)들은 무섭고 여자들은 안무섭다는건지... 이 경우 말고도 nigga만 조심하면서 bitch는 개나소나 쓰는 경향을 느껴왔는데 좀 아닌 것 같다.

+++++++++
그리고 아래는 안무가 Galen Hooks(첫번째 그룹의 센터)의 영상이다. 노래도 좋고 안무도 독특하고 좋다. 



Posted by 쟁연오
,